Home > 샘터어린이 > 자녀교육 > 행복한육아
책제목 : 산만한 우리 아이 어떻게 가르칠까?
지은이 : 조수철 외 5인       그린이 : 박동기
분류 : 국내 | 샘터어린이 | 행복한육아
책정보 : 샘터 행복한육아 011, 256쪽, 올컬러
출간일 : 2005-11-28   가격 : 12,000원
ISBN : 978-89-464-1409-9   CIP : 2005002478
도서구입 : 교보문고 / YES24 / 인터파크 / 알라딘 / 11번가

서울대학교병원 소아 청소년 정신과 교수님과 함께
산만한 우리 아이, 집중력 키워 주기!

 

이 책은 주의력이 부족하여 중요한 일에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하는 아동들과 이와 같은 문제 때문에 고민하는 부모님들을 위하여 서울대학교 소아 청소년 정신과에서 수년간에 걸쳐 연구하고 집필한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 장애에 관한 치료 방법을 소개하는 실용 육아서입니다.

 

주의력 결핍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주의력 결핍증은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적절하게 조절해나가는 능력이 부족하여 학업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의력 결핍증의 원인에 대하여 저자는 사회적, 환경적 변화라기보다는 주로 뇌의 기능, 뇌의 발달의 미세한 이상이나 이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인 면에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4~5세 아이들의 경우 행동 양상만으로 이러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대개는 유치원에 들어가거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증상이 뚜렷해지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 유치원 아동 100명 중 2명, 4~6학년 아동 중에서는 100명 중 4, 5명꼴로 주의력 결핍 장애 아동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산만한 우리 아이가 혹시 창조적인 아이는 아닐까?
서울대학교병원 소아 청소년 정신과 연구팀에 따르면 매우 창조적인 아동들도 부산하고 주의를 끄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발명한 에디슨은 항상 에너지가 넘쳤고, 아인슈타인은 특이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모나리자를 그린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경우 너무나 많은 아이디어가 한꺼번에 떠올라 하나의 과제를 끝내지 못한 채, 다른 과제로 옮겨가 미완성으로 끝난 작품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연구팀은 주의력 결핍증 아동과 창조성이 있는 아동의 경우 모두 오른쪽 뇌가 발달하여 왼손잡이가 많고, 부주의하고 산만하여 과잉행동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전합니다.
그러나 연구팀은 두 아동의 차이점을 살펴보길 권하고 있는데 주의력 결핍증 아동의 경우 지속적인 과잉활동을 보이지만, 창조적인 아동의 경우 어떤 특정 시기에만 과잉활동성을 보이고 자세히 관찰해보면 어떤 특정 목표를 향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주의, 과잉행동 등 문제행동이 발견될 때에는 이것이 주의력 결핍증과 같은 어떤 기능적 결핍상의 문제인지 창조성 같은 특별한 능력의 소산일 수 있는지를 염두에 두고 포괄적으로 아이를 지켜볼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소아 청소년 정신과에서 사용하는 부모 교육 방법 소개
“우리집 애는 듣는 법을 잊어버린 것 같아요.”
“ 우리 아이는 물건을 자주 잃어버려요.”
산만한 아이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문제행동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연구팀은 먼저 아이를 대하는 부모 자신의 행동을 뒤돌아보기를 당부합니다.
아동의 산만한 행동을 다루면서 이이의 좋은 행동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칭찬은 하지 않았는지, 아이의 행동을 제지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잔소리를 하지 않았는지, 아이가 하는 말도 다 듣지 않고, 안 돼라고 하지 않았는지, 아이에게 안 된 다고 한 것들을 아이가 조르거나 하면 들어주지 않았는지, 아이에게 벌을 주고 나서 아이의 말을 들어주지는 않았는지
이러한 행동은 아이가 산만한 행동을 계속하게끔 하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효과적으로 지시하는 방법
 

 

산만한 아이를 키울 때 부모가 지켜야 할 열가지 원칙
산만한 아이에게는 반응을 즉각 보이고 다른 아이보다 더 강한 보상과 인정이 필요합니다.
산만한 아이는 거의 대부분 실수 하고 엉뚱한 행동을 하기 때문에 잘못을 할 때마다 야단을 치고 벌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벌을 한 번 주기 위해서는 그보다 앞서 3~4번 칭찬할 거리를 찾아 칭찬해주세요. 원래 벌이란 나쁜 행동을 고치는 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산만한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지켜야 할 열 가지 원칙입니다.

01 아이의 행동에 대해서 될 수 있는 한 빨리 반응하라
02 아이의 행동에 대해 더 자주 반응을 보여라
03 다른 아이들보다 더 강한 보상을 사용하라
04 벌을 주기에 앞서 아이가 할 마음이 들도록 유도하라
05 아이에게 일관되게 하라
06 잔소리는 소용없다, 그냥 하라.
07 문제가 될 만한 상황이 있기 전에 미리 계획을 세워라
08 너그러운 마음으로 아이가 타고난 기질을 인정하라
09 이 문제에 자존심을 걸지 마라
10 용서할 줄도 알아라


이 책은 사소한 것 같지만 산만한 자녀를 둔 부모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일상적인 대처 방안들, 아이에게 효과적으로 지시하고, 칭찬하는 방법, 벌을 주는 방법 등에서부터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약물 치료에 이르기까지, 서울대학교병원 소아 청소년 정신과에서 사용하는 부모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