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샘터어린이 > 시리즈별 어린이 책 > 어린이문고
책제목 : 꿈이 자라는 방: 제6회 CJ도너스캠프 꿈키움 문예공모 작품집
지은이 : 강경연 외 153명        
분류 : 국내 | 샘터어린이 | 샘터동화책
책정보 : 반양장, 204쪽
출간일 : 2021-05-08   가격 : 12,000
ISBN : 9788946473614    
도서구입 : 교보문고 / YES24 / 인터파크 / 알라딘

 

꿈이 자라는 123개의 방을 본 적이 있나요?

★ 제6회 꿈키움 문예공모 수상작과 참가 작품집 ★


《꿈이 자라는 방》은 6회째를 맞은 ‘CJ도너스캠프 꿈키움 문예공모’ 응모작 중 아이들의 풋풋한 꿈과 진솔한 내면이 담긴 작품들을 가려 뽑은 책이다. 꿈키움 문예공모는 2015년부터 매해 전국의 공부방(지역아동센터, 그룹홈 등)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해마다 그 작품들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출간하고 있다.

제6회 꿈키움 문예공모에는 꿈, 사랑(우정), 용기를 주제로 전국 343곳의 공부방에서 3,030작품이 응모되었다. 그중 개인전 수상작 20작품과 단체전 수상작 3작품, 문화꿈키움상 수상작 100작품, 총 123작품이 이 책에 실렸다.



“꿈은 닫힌 방에서 혼자, 외롭게 꿔서는 이뤄지지 않습니다.

비슷한 꿈들이 만나, 함께 꿈을 키우고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응원하고 격려해야 미래에 그 꿈이 현실이 됩니다.

생각보다 더 크고 멋진 모습으로!”

_김성구, 글 부문 심사평 중에서



■ 아이들이 간직한 꿈의 조각들을 나누고 공감하며 키워가는 이야기


아이들은 저마다 하나의 우주다. 무엇이든 될 수 있고, 어떤 것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품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이 품고 있는 꿈의 조각은 때론 너무 작고 미미해서 스스로 알아채지 못할 때가 많다. 꿈키움 문예공모는 아이들이 이렇듯 마음속에 담아만 두었던 것들을 소리 내어 말할 수 있는 ‘열린 장’이다.

꿈은 혼자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을 땐 작은 씨앗이지만, 소리 내어 말하기 시작하면 그 꿈은 비로소 싹을 틔우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것을 소중하게 들어주고 응원해 주는 이가 있을 때 가지를 뻗고 열매를 맺는다.

그래서 《꿈이 자라는 방》은 저마다의 상처와 아픔을 딛고 성장해 가는 아이들의 기록인 동시에 세상과 소통하며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열린 방’이다. 자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고 박수쳐 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아이들은 자존감이 높아지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된다.

《꿈이 자라는 방》에는 작은 도전을 통해 얻게 된 성취감(용기), 가족과 친구의 소중함(사랑/우정), 상상만 해도 설레는 꿈 이야기들이 123편의 작품마다 가득 채워져 있다.  특히 이번 공모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느끼게 된 일상과 주변 사람들의 소중함을 담은 작품들이 많이 응모되었다. 구자겸 아동의 ‘작은 학교’라는 시에는 자신의 작은 방이 작은 학교가 되고, 모니터가 칠판이 된 일상에 대한 소개와 만날 수 없는 친구와 선생님에 대한 그리움이 담겨 있다.